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기내반입 금지물품 검색 사이트 :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소개

반응형

기내에 반입이 금지된 물품 혹은 위탁수하물로 부쳐야 하는 물품을 손쉽게 알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사이트를 이용하면, 찾고자 하는 품목에 대해서만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인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나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기내반입이나 위탁수하물로 운송 가능한지의 여부는 사실 그 종류가 너무 많아서 세세하게 다 알고있긴 힘든데요.

기내반입 or 위탁수하물 금지품목이 늘어나기도 해서, 그 사실을 모르고 공항에 갔다가 물품들을 압수당하는 일도 종종 생긴다고 합니다. 

 

그럼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간단한 예시 몇가지만 소개드릴게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메인 사이트입니다. (avsec.ts2020.kr)

가운데에 파란색 검색창이 보이네요.

 

 

항공보안 자율신고제도 사이트의 검색창을 통해, 기내반입 금지물품 (위험물 포함)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라이터를 한 번 검색해볼게요

 

 

라이터를 검색해보면, 대형 일회용 라이터(빅라이터), 일회용 라이터, 라이터 가스 연료, 라이터 액체 연료, 연료없는 라이터 등 라이터의 종류가 세세하게 뜨는데요. 그 중에서 원하는 품목을 선택하면, 기내에 반입 가능한 물품인지 위탁수하물로 부쳐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대형 일회용 라이터(빅라이터)의 경우 객실내에 반입도 금지 되어있고, 부치는 짐인 위탁 수하물로도 금지가 되어있습니다. 

 

 

 

반면 일회용 라이터의 경우, 부치는 짐인 위탁수하물은 금지지만 객실반입(기내 휴대)은 허용이라고 뜹니다. 일회용 라이터는 1인당 1개의 객실내 반입을 허용하고 있네요. 중국의 경우에는 객실, 위탁수하물 두가지 경우 모두 불가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물품의 세부 종류에 대해서도 기내 반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전자담배의 객실반입 허용 여부에 대해서도 검색해 봤는데요. 전자담배는 위탁수하물(부치는 짐)으로는 허용이 되지 않지만, 객실반입은 허용되는 물품으로 기내에 휴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보조배터리에 대한 세부 규정이나, 면도기, 가위와 같은 생활용품에 대한 세부품목도 나와 있습니다. 

 

기내 허용품목 : 네일니퍼, 눈썹정리용칼, 날길이 6cm이하의 가위, 손톱깎이(비허용되는 종류도 있음), 일회용면도기

기내 금지품목 : 끝이 뾰족하고 날이 선 칼이 내장되어 있는 손톱깎이(위탁수하물만 가능), 맥가이버칼(위탁수하물만 가능) 면도칼(위탁수하물만 가능)

 

검색품목은 한글 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검색이 가능하고, 물품에 대한 사진도 예시로 나와있습니다. 

2019년 9월에는 리콜대상인 15인치 애플 맥북프로(2015년 9월~2017년 2월 사이 판매분)에 대한 항공수하물 운송이 금지 되었는데요(기내 반입은 가능. 단 전원을 끄고 충전하지 말것). 이렇게 업데이트 된 사항에 대해서도 검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내반입이 가능한지 여부에 확신이 없을때, 검색 한 번 만으로 쉽게 알 수 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도움을 받지 못했다면, 이용하는 공항이나 항공사측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은 품목이라 할지라도 국가별 반입기준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