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 : 스페인어, 스페인 여행

Me duele ~ 메 두엘레 : 스페인어로 '아프다'는 뭐라고 말할까?

반응형

스페인어로 '아프다'라는 표현은 me duele(메 두엘레)라고 하는데요. 그냥 '아프다' 말고 구체적으로 아픈 부위를 말하려면 me duele 뒤에 아픈 '신체부위'를 붙여주면 됩니다.  

 

Me duele 메 두엘레 

나는 아파 

 

Me duele el corazón 메 두엘레 엘 코라쏜

나는 심장이 아파 or 나는 마음이 아파

*corazón(코라쏜) : 심장

육체적으로 '심장이 아파'라는 뜻도 있지만, 정신적으로 '마음이 아파'를 말할 때 표현하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Me duele la cabeza 메 두엘레 라 까베싸 

나는 두통이 있어, 나는 머리가 아파 

*la cabeza(라 까베싸) : 머리

 

Tengo tos 뗑고 토쓰

나는 기침이 있어

Tener(떼네르) 동사는 영어의 have(가지다)의 의미와 같은데요.

스페인식으로 나는 tos(기침)을 가지고 있어. 이렇게 표현합니다.  

*la tos(라 토쓰) : 기침 

 

Tengo fiebre 땡고 피에브레

나는 열이 있어

*la fiebre(라 피에브레) : 열

 

Tengo moco 땡고 모꼬

나는 콧물이 있어

*el moco(엘 모꼬) : 콧물

 

Estoy resfriado 에스또이 레스프리아도

나는 감기에 걸렸어

말하는 '나'가 남자일 경우 resfriado를 써줍니다. 

 

Estoy resfriada 에스또이 레스프리아다

나는 감기에 걸렸어 

말하는 '나'가 여자일 경우 resfriada를 써줍니다. 

 

Tengo gripe 땡고 그리뻬  

나는 독감에 걸렸어 

*la gripe(라 그리뻬) : 독감 

 

<속이 안좋을 때>

Me duele la barriga 메 두엘레 라 바리가

나는 배가 아파 

*la barriga(라 바리가) : 배

 

Me duele el estómago 메 두엘레 엘 에스또마고

나는 위가 아파

*el estómago(엘 에쓰또마고) : 위  

 

Quiero vomitar 끼에로 보미따르

토하고 싶어. 토할거 같아.

*vomitar(보미따르) : 토하다 

 

quiero는 '원하다'의 뜻을 지닌 동사입니다.

quiero + 동사원형 을 쓰면 '~하고 싶다'의 뜻이 됩니다.

 

Quiero dormir 끼에로 도르미르(돌미르)

잠을 자고 싶어

*dormir(돌미르) : 자다 

 

<치과에 갔을 때>

Me duele un diente 메 두엘레 운 디엔떼

나는 치아 하나가 아파 

*el diente엘 디엔떼 : 치아

 

Me duelen los dientes 메 두엘렌 로스 디엔떼쓰 

나는 치아들이 아파

 

Me duele una muela 메 두엘레 우나 무엘라

나는 어금니 하나가 아파

*la muela라 무엘라 : 어금니 

 

Me duele este diente 메 두엘레 에스떼 디엔떼 

나는 이 치아가 아파

여기서 este diente는 영어로 'this tooth'라는 뜻으로 아픈 이를 가르키면서 말하면 됩니다.  

 

<그 외 표현들>

Me duele el pecho 메 두엘레 엘 뻬초

나는 가슴이 아파 

*el pecho(엘 뻬초) : 가슴

 

Me duele la rodilla 메 두엘레 라 로디야 

나는 무릎이 아파 

*la rodilla (라 로디야) : 무릎

 

Me duele la espalda 메 두엘레 라 에스빨다

나는 등이 아파 

*la espalda (라 에스빨다) : 등

 

Me duele el oído 메 두엘레 엘 오이도

나는 귀가 아파. 

*el oído(엘 오이도) : 귀, 청력, 청각기 

귀 안쪽이 아플때 쓰는 표현입니다 귀 바깥쪽은 la oreja라고 합니다

*la oreja(라 오레하) : 귀, 외이 

 

 

<스페인 신체부위 단어들> 

 

머리 : la cabeza 라 까베싸

머리카락 : el pelo 엘 뻴로

얼굴 : la cara 라 까라

눈 : el ojo 엘 오호

코 : la nariz 라 나리쓰

입 : la boca 라 보까

입술 : el labio 엘 라비오 

귀 : la oreja 라 오레하 

혀 : la lengua 라 렝구아

목 : el cuello 엘 꾸에요

어깨 : el hombro 엘 옴브로

등 : la espalda 라 에스빨다  

배 : la barriga 라 바리가 

팔 : el brazo 엘 브라쏘

손 : la mano 라 마노 

다리 : la pierna 라 삐에르나

무릎 : la rodilla 라 로디야

발 : el pie 엘 삐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