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소스

유튜브 영상 자막 : 무료 폰트 저작권

반응형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인기를 끌면서, 본인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스스로 영상편집을 배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영상 편집은 기술적인 부분도 배울점이 많지만, 저작권에 관련해서도 조심해야할 부분이 많은데요. 영상편집시 음악 다음으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바로 영상에 넣는 폰트와 디자인 소스들인것 같습니다. 그 중 유튜브 자막에 쓰이는 무료폰트들과 폰트의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폰트의 사용범위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의 경우, 대부분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는 제한이 없습니다. 개인적인 용도에 대한 예를 들면, 폰트를 사용하여 내 개인적인 출력물을 뽑는데 썼다면 이는 개인적인 용도라 할 수 있겠네요. 반면 그 출력물로(책, 포스터, 브로셔 등) 상업적인 이익을 취했다면, 이 경우는 상업적 용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에 쓰려는 무료 폰트들도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지, 영상물 자막에 사용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당장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수익 승인이 되고난 후에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폰트 라이센스를 확인하지 않고 사용한 폰트들은 나중에 저작권 침해의 사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폰트들은 상업적으로도 무료일까?

사진, 아이콘, 폰트 등을 포함해 어떤 디자인 소스라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고 해서 '상업적으로 무료'라는 뜻은 아닙니다. 간혹 무료폰트 라고 올려진 파일들은 '상업적인 용도에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폰트 라이센스에 '상업적 이용여부'가 명시되어 있는지와 그 사용범위(영상물 제작 허가)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설치되어 있는 폰트들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폰트들은 개인적인 용도로는 사용해도 괜찮지만, 유튜브 등의 배포하는 영상물 자막에는 허용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혹은, 저작권자를 명시해야 사용이 가능한 폰트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업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폰트 몇가지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편집에 쓰이는 무료 서체

한 때 유튜브에 자막을 달아 제 개인 영상을 만들었던적이 있었는데요. 저의 경우 자막의 양이 상당해서 폰트의 저작권이 매우 신경이 쓰였습니다. 여러가지 효과를 주면서 편집할 정도의 영상은 아니어서, 아주 기본적인 폰트들만 사용하여 영상편집시 자막으로 이용했는데요. 유튜브 영상편집시 저작권 걱정없이 주로 쓰던 서체는 1. 나눔체2. 배달의 민족 서체 그리고 3. 본고딕체 였습니다.

 

그 중 나눔체는 기본서체가 필요할 때 이용했고, 나중에는 배민체가 좀 더 가독성이 좋아보여서 자막을 달 때 배민체를 주로 이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고딕체(노토 산스)구글/어도비에서 만든 서체로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하는 서체입니다. 본고딕체(노토산스) 폰트는 기타 외국어가 필요할 때 주로 쓰던 폰트였어요. 저작권 걱정없는 한글 폰트가 쓰고 싶으신 분들은 Noto Sans CJK KR을 설치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 무료 폰트 찾는 법 

이 밖에도 본인의 영상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한글 폰트를 찾고 싶으시다면, 한국 사이트 '눈누'라는 곳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눈누' 사이트는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한글 폰트들을 '소개'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폰트들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모여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사이트예요. 라이센스 범위를 보니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폰트들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영상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인쇄 등에도 상업적으로 쓸 수 있는 폰트들이 많으니 디자이너들이 참고해도 좋을듯 합니다. 

 

 

폰트들을 클릭하면 위의 사진처럼 저작권에 대한 상세한 설명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눈누 사이트에 올라온 폰트들의 저작권은, 이용하기 전에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자막을 다는데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모르고 사용한 폰트의 저작권 때문에 기껏 만든 영상을 내려야 한다면 많이 속상할것 같네요. 저작권 문제가 신경이 쓰인다면 그냥 유튜브의 자체 자막 기능을 이용해도 괜찮지만, 좀 더 영상의 퀄리티를 높히고 싶다면 직접 만든 자막을 넣는것이 아무래도 좋을듯 한데요. 저작권에 문제없는 무료 폰트를 사용해도 되고, 유료 폰트의 경우는 확장 라이센스를 구매한다면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