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소스

상업적 무료사진 사이트 Unsplash 언스플래쉬/ 저작권 주의사항

반응형

오늘은 상업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사진이 필요할 때 자주 찾는 사이트인 Unsplash 언스플래쉬 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무료로 사진을 다운받아 쓸 수 있는 사이트는 많지만, 모두가 상업적으로 허용된 것은 아닌데요. 특히, 디자이너들의 경우 상업적 사용 여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저작권 개념은 항상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언스플래쉬는 개인적으로도 사용 가능한 것은 물론, 상업적으로도 출처를 밝히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제공하며, 방대한 양의 퀄리티 높은 사진들로 가득합니다. 

 

 

 

Unsplash 메인화면입니다. 무수히 많은 사진들이 카테고리화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자연, 건축, 동물, 텍스쳐, 여행, 음식 사진등... 더 자세한 항목을 검색하고 싶으시다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감성적이고 분위기 있는 사진들도 많이 올라와 있는데요. 저는 가끔 사진만 구경하러 찾아가기도 하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예쁜 이미지를 찾기에도 좋을것 같네요. Unsplash의 사진들은 따로 회원가입 없이 사진을 다운받을 수 있어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수많은 사진들은 다 어디서 제공되는 걸까요? 언스플래쉬 사이트에는 무려 157,866명의 포토그래퍼들이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는 프로페셔널한 사진작가들도 있고, 취미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진의 퀄리티만 좋다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도 업로드 가능하며, 누구나 언스플래쉬에서 사진을 제공할 수 있는데요. 제공하고 싶은 사진이 있다면 언스플래쉬에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단, 퀄리티가 좋은 사진들만 등록될 수 있음) 또한, 사이트에서는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Search Trends

 

Search Trend 에서는 이렇게 사람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래프와 수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검색어들을 순위별로 통계를 낸 자료도 있으니, 사진을 올리기 전에 참고하면 좋을듯 하네요. 

 

 

사진을 다운받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이 확대가 되는데요. 사진 오른쪽 위에 있는 Download free(다운로드 프리) 버튼만 눌러주면 jpg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언스플래쉬 사진 상업적 이용시?

이제 사진 이용에 앞서, 가장 중요한 저작권 개념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언스플래쉬의 라이센스 항목을 살펴보면 저작권에 대한 설명이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기본적으로 언스플래쉬는 업로드된 모든 사진의 개인적, 상업적 이용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즉,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여요. 다만, 모든 무료사진이 그렇듯이 언스플래쉬 또한 몇몇 사진의 상업적 이용을 제한하고 있네요. 그 부분에 대해선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중요한 부분이니, 상업적으로 사진을 이용하실 분들은 꼭 Unsplash의 FAQ 메뉴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help.unsplash.com/en/collections/1463188-unsplash-license

 

Unsplash License | Unsplash Help Center

The official Unsplash License guide and FAQ

help.unsplash.com

 

 

 

1. 상업적으로 사용할 때, 언스플래쉬는 사진을 그대로 인쇄물로 판매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진을 사용할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웹사이트에 언스플래쉬 사진을 쓰는 것은 괜찮지만,  사진을 있는 그대로 인쇄물로 판매하거나 또는 단순히 상품에 프린트하여 사용하는 것은 제한된다고 합니다. 언스플래쉬는 사진에 독창적인 요소를 더해서 제 2의 창작물을 만들기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크기 변경, 필터주기, 자르기, 오버레이 등의 효과와 같이 사소한 변경은 독창적인 요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언스플래쉬의 사진을 독창적으로 이용한 예시는 따로 언스플래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에 가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made with unsplash 사이트

https://madewith.unsplash.com/

 

Made with Unsplash | Showcasing the most creative things being built with Unsplash

 

madewith.unsplash.com

 

Made with unsplash 사이트에 가면 사진을 독창적으로 활용한 예에 대하여 자세한 포트폴리오를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상품, 비디오 등 아주 많은 카테고리의 창작물들이 보이네요. 다른 디자이너들은 사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보는 재미도 더해지는 사이트입니다. 

 

 

 

2. 언스플래쉬의 사진을 책표지로 사용할 수 있나요?

 

 

 

책 표지에 사진을 쓰는 것은 허용하고 있지만, 사진에 다음의 요소가 들어가면 제한적입니다

- 트레이드마크, 로고, 브랜드가 사진에 나타났을 경우

- 인식가능한 사람의 이미지가 사진에 나왔을 경우 

- 예술작품이나 저작물이 사진에 나타났을 때 

 

위의 경우에는 사진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브랜드 소유자, 저작물 소유자, 개인 등의 허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용하려는 사진에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할 부분입니다.  이처럼 FAQ에 나온 예시 몇가지만 살펴봤는데요. 개인 용도로 사진을 쓰는 경우에는 괜찮지만, 상업적 용도로 쓰기 위해서는 저작권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는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Unsplash 홈페이지의 License메뉴에서 FAQ와 저작권에 대해 설명한 페이지를 읽어보시고, 개인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되는 라이센스이지만, 사진 제공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표시하고 싶다면, 저작자를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방법은 사진을 다운로드할 때마다 사이트에서 항상 설명을 해주는데요. 간단하게  Photo by 저작자 on Unsplash  을 표기해도 되고, 웹사이트에 뱃지를 달아주는 형식으로 본인의 웹사이트에 표기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