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소스

디자인 판매 사이트 : 디자인을 온라인 마켓에 판매하기 전 알아야할 점.

반응형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한번쯤 본인의 디자인을 판매하는 플랫폼들에 관심을 가지거나 들어 봤을텐데요. 국내 사이트들 뿐만아니라 해외사이트들까지 합하면, 온라인에 디자인을 팔 수 있는 사이트들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다만, 실제로 디자인을 꾸준히 판매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은데, 일단 내 디자인을 올려놨다고 해서 팔린다고 보장할 수 없을 뿐더러 경쟁자체도 매우 쎄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디자인이 팔리지 않으면 금방 지치게 되고, 더 이상 참여를 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디자인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들에 관련하여, 디자인을 판매하기 전에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 몇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판매 수수료는 적당한가?

디자인 판매 사이트들은 디자인을 판매 & 홍보 해주는 대가로, 보통 디자인 한개가 팔릴때마다 디자이너들에게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디자이너에게는 자동적으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지급되는데요. 디자인 사이트마다 책정한 수수료는 다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판매하려는 디자인 사이트가 어느 정도의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적게 떼는 곳이라해서, 다른 사이트들보다 디자이너들의 판매 수입이 많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 자체에 사람들의 유입이 적고 구매를 잘 하지 않는데, 수수료를 적게 뗀다고해서 디자이너가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판매 수수료는 독점판매 or 일반판매에 따라 요율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보통 독점판매가 아닌 일반판매를 기준으로 보면, 사이트마다 대략 판매금액의 40~50% 정도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1) 독점판매 Exclusive Author

간혹 디자인을 판매하는 사이트들중에 '독점적'으로 디자인을 판매하길 요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혹은 디자이너 본인의 선택하에 독점 판매를 하여 수수료를 적게 떼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디자이너들은 보통 수익을 올리기 위해 여러 플랫폼(사이트)에 똑같은 디자인을 올리기도 하는데요. 한 사이트에 디자인을 독점적으로 판매하게 되면, 그 디자인은 타 사이트에는 올릴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한 사이트에서 독점판매를 하는 작가를 Exclusive Author라고 합니다. 

 

 

독점으로 내 디자인을 판매할 시, 보통 판매 수수료는 비독점으로 판매할때 보다 낮아집니다. 예를 들면, 디자인 사이트중 하나인 Envato market 엔바토 마켓에서는 독점으로 디자인을 판매할 경우 디자이너에게 12.5%~37.5%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이 수수료는 판매량이 많아질수록 더 낮아집니다. ( 비독점인 일반판매의 경우, 엔바토마켓의 판매 수수료는 55%)

 2) 일반판매 Non-Exclusive Author

Exclusive 작가(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내 디자인을 다른 플랫폼에 판매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즉, A마켓에서 판매한 똑같은 디자인을 B마켓에 그대로 판매해도 괜찮다고 하는데요. 다만 이 경우에는 도용의 의혹이 생길 수 있으니, 웬만하면 사이트마다 똑같은 아이디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나를 특정하는 프로필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누구나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가?

누구나 '디자이너'로 가입을 해서 디자인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도 있지만, 반면에 디자이너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와 심사받을 디자인을 제출하기를 요구하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즉, 디자인을 팔기 전에 먼저 디자이너로서의 가입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인데요. 해외 디자인 플랫폼 중 하나인 Creative Market 크리에이티브 마켓은 디자이너가 shop을 오픈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아야 디자인을 판매할 수가 있는데, 이 경우 일정한 기준의 심사를 거쳐야합니다. 또, Behance인스타 등 SNS 계정에 올려놓은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사이트들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올려놓은 웹사이트나 개인 SNS 계정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디자인 퀄리티

디자이너로서 가입을 허락받고 나면 이제 '마지막 단계'가 남아 있는데요. 디자이너로 가입을 했다 할지라도, 아무 디자인이나 판매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각 사이트마다 정해놓은 '퀄리티' 여부를 충족시켜야 비로소 온라인 마켓에 내 디자인을 선보일 수가 있습니다. 

 

디자인 사이트마다 디자인의 review 리뷰를 해주는 팀들이 있는데요. 이 팀들은 디자인의 퀄리티를 담당하고 있으며, 디자니어들이 업로드한 디자인을 검수하는 부서입니다. 퀄리티를 나누는 기준은 디자인 사이트의 특성마다 다르지만, 보통 본인들 사이트에 어울리는 디자인인지, 기술적인 가이드 라인을 따랐는지 등을 검수합니다. 디자인 사이트마다 퀄리티 기준에 대해 아주 엄격한 곳이 있고 조금 너그러운 곳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공통된 기준 몇가지가 있습니다. 

 

타 디자인들과 너무 비슷하면 안된다.

기술적으로 잘 완성된 디자인을 필요로 한다. 

 프로페셔널 하지 못한 디자인은 보류된다. 

 

1번 항목의 경우, 너무 독창성 없이 남의 디자인을 베낀것 같은 디자인은 리뷰과정에서 통과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2번은 디자인 테크닉과 관련된 항목인데, 디자인 툴을 얼마나 잘 다루냐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들이 판매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번의 경우가 가장 애매한데요. 실제로 이 부분 때문에 디자인을 판매하는 디자이너들이 경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시안이 자꾸 떨어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 사이트마다 리뷰하는 팀들이 정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조금 주관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A사이트에서 통과되지 못한 디자인이 B사이트에서는 통과되기도 하며, 타 사이트에서 떨어진 시안이라고 해서 그 디자인이 상품 가치가 없다는 뜻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플랫폼들을 이용해보고, 본인의 디자인 스타일과 잘 맞는 플랫폼을 찾아 판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 추가될 예정 + 모든 블로그 글들 펌 금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