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소스

포토샵 vs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 : 나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반응형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는 둘 다 어도비 Adobe회사의 제품으로 그래픽 디자인이나 사진 편집시 유용하게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프로그램의 기능이 생소할 수도 있고, 어떤 프로그램을 써야하나 고민될 수 있을텐데요. 두 프로그램은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특징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포토샵 Photoshop

포토샵은 사진 보정이나 이미지 잘라내기, 이미지 합성 등 '이미 만들어진 이미지의 편집' 용도에 최적화되어 있는데요. 이미지 보정을 위해 사진 작가들도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확대 전>
<확대 후> 

포토샵은 래스터Raster 기반이며 픽셀Pixel을 이용해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여기서 픽셀이란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를 의미하는데요. 픽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기 위해 jpg파일인 장미사진을 한 번 확대해 보겠습니다. 사진을 확대하면 원래의 장미사진처럼 매끄럽게 보이지 않고, 네모난 블록 모양들이 보이는데요. 이 네모모양의 작은 블록들을 픽셀이라고 부릅니다. 포토샵은 이처럼 작은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형성하며, 사진과 같은 '래스터 이미지'을 편집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포토샵의 용도

흔히 말하는 '누끼'를 따는 작업도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고, 이미지의 배경을 합성하고 싶을때에도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하면됩니다. 또한, 포토샵은 사진 촬영 후 보정 작업으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사진 편집시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이용해 사진 편집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은 다양한 브러쉬를 이용해 디지털 페인팅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정교하고 사실적인 느낌의 그림도 그릴 수가 있으며, 일러스트레이터와 비교했을 때 손으로 그리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의 디지털 페인팅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이 적합하지 않은 프로젝트

포토샵은 레스터/ 비트맵 그래픽이라 이미지를 확대나 축소시 이미지가 깨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미지를 확대하게 되면 이미지가 '픽셀화' 되거나 가장자리가 우는 듯 하여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고나 폰트 디자인에 쓰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포토샵이 적합한 프로젝트

사진 편집, 래스터 이미지 편집, 디지털 페인팅, 웹 디자인, 상세 페이지등 고정된 사이즈의 프로젝트 


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특히 많이 사용하는, '벡터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벡터Vector 이미지는 선과 면을 이용하여 수학적인 계산 방식으로 만들어 집니다. 

벡터 그래픽의 장점은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는 '고화질의 그래픽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Scalable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사이즈를 축소, 확대하는데 자유로우며 퀄리티 저하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을 크게 확대해서 출력해야 하는 경우에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터로 디자인을 해놓으면 나중에 사용자가 어떤식으로 크기를 변경하여 활용하든지간에 이미지가 손실되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 PNG, JPG 파일 확대시 

 

 

 

▲ 벡터 파일 확대시 

 

일러스트레이터의 벡터 기반 (AI, SVG, EPS)파일을 확대했을 때에는 여전히 매끄럽고 선명한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래스터 기반인 (JPG, PNG )파일을 확대할 경우, 이미지가 깨지고 가장자리가 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용도 

로고 디자인의 경우, 출력물, 옥외간판, 웹 디자인, 패키지 상품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Scalable한 벡터 형태로 제작하는게 좋습니다. 간혹 래스터 형식으로 만들어 놓은 로고들이 이미지 손실이 되어, 벡터 형식으로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문에 로고를 만들때에는 처음부터 포토샵보다 벡터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로 제작하는게 더 적합합니다.

폰트 디자인 또한 글씨 크기를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고화질의 그래픽이 필요하므로, 벡터 기반의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이 권장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디지털 드로잉을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만약 종이 드로잉과 비슷한 느낌이나 사실적인 느낌의 '디지털 페인팅'을 원한다면 포토샵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선명하고 깔끔한 선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아트'의 느낌이 필요하다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러스트레이터가 적합하지 않은 프로젝트 

이미 만들어져있는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편집할때에는 일러스트레이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긴 하지만 제한적이며, 포토샵의 방법과는 다른 방법을 써야하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는 사진,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한 툴이 아니기 때문에, 사진이나 이미지를 편집하고자 할 때에는 포토샵을 이용하는 편이 더 효과적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 적합한 프로젝트

로고, 벡터 일러스트, 아이콘 디자인, 폰트 디자인, 출력물 등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그 특징이 분명하기 때문에, 디자인을 할 때는 보통 용도에 맞게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이도를 놓고 보면 일러스트 프로그램이 포토샵에 비해 조금 더 배우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지만,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두 프로그램을 시험삼아 모두 사용해보고 싶다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사이트에 가면 7일간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체험판'을 사용해보실 수 있는데요. 단, 7일 후에는 자동으로 결제가 되니 구독을 원치 않는다면 체험기간 전에 취소하셔야 합니다. 

반응형